반응형

토정비결은

개인의 사주에 태어난 연. 월. 일 세 가지로 육십갑자를 이용해 일 년 신수를 열두 달로 알아보는 방식의 풀이다. 조선 중기의 학자인 토정 이지함 선생이 지은 도참서인데 따로 석중결로도 불린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세 보는데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당시 이지함은 풍수를 잘 보는 사람으로 알려졌는데 그런 면은 도참서의 저자로 소문이 펴졌을 수도 있다. 토정비결을 믿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지함선생이 서경덕에게 주역을 배웠을 것이고 그가 비기에 아주 능했다는 기록도 있어서 이지함이 몰래 써놓았다가 나중에 세상에 나오지 않았나? 하고 추측하기도 한다.

 

토정 이지함 선생을 알아보자

생애의 대부분을 마포 강변의 흙담 움막집에서 지내서 아주 청빈하게 지내다가 토정이라는 호가 붙었다. 아주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맏형인 이지번에게 글을 배우다 서경덕 문하에 들어간다. 이에 서경덕의 영향을 받아 역학, 의학, 수학, 천문, 지리에도 해박하게 되었으며 경사자전을 통달했다. 벼슬을 6품 직을 제수받아서 포천현감으로 되었으나 다음 해 사직을 하고 아산현감이 되어서 '걸인청'을 세우고 관내에 걸인 수용과 노약자를 돕는데 힘쓰는 등 민생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두었다.

 

토정비결은 토정 이지함이 조선 명종 때 만든 책으로 중국에서 유행하던 여러 가지 순서를 인용해서 엮은 것이다. 의약, 점, 천문, 지리, 음양, 순서 등 모두 능한 이지함은 흙담집에서 가난하게 생활을 즐기고 기이한 행동과 말들의 일화가 남겨져 기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출생 월, 일, 시를 숫자로 주역의 음양설에 근거해서 1년 신수를 보고 사람들에게 길흉화복을 예언해주고 있다. 민간에 널리 알려진 때는 조선 말기로 보이고 현재도 토정비결은 보편적으로 흔히들 보고 있다. 

 

토정비결 이용법

토정비결은 백단위인 상괘, 십 단위인 중괘, 일단위인 하괘를 합해 세 자릿수로 된 괘를 만들어 책에서 해당되는 숫자를 보면 된다. 백단위는 나이와 해당 년을 합해서 8로 나눈 숫자이고 나머지가 없으면 8로 하면 된다. 십 단위는 해당 년의 월 날짜 수와 월건수를 합해서 6으로 나우고 나머지 수이고, 일단위는 생일수와 일 진수를 합하고 3으로 나누어 나머지 수로 하면 된다. 이렇게 얻은 세단 위의 숫자를 그해의 전체 운수를 알아볼 수 있고 월별로 풀이가 나오게 된다.

 

또 열두 달의 운을 4언 3구의 시구로 풀이하고 있어서 재미있고 흔히 여기서의 내용은 ' 구설수가 있으니 입을 조심하라', 봄바람에 얼음이 녹으니 봄을 만난 나무로다',  '뜻밖에 귀인이 내방하여 길한 일이 있다' 등 부귀와 구설, 가정 등 개인의 길흉화복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토정 이지함 선생의 또 다른 이야기

아산현감으로 있을 때 태생이 욕심이 적어 외계의 사물에 인색하지 않았다. 기질 또한 특별해서 춥고 더운 것은 물론 배고픈 것도 견딜 수 있었고 겨울에 매서운 바람에서도 헐벗고 않아 견딜 수 있었다. 열흘을 곡기도 끊어도 병이 나지 않았고 천성이 효성이 지극하고 우애가 두터워서 형제간에도 자기 소유를 따지지 않았다.

 

토정 이지함 선생이 제주도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제주목사가 그를 객관으로 초대해서 예쁜 기생을 같이 자게 하였는데 목사가 창고에 가득한 곡식을 가리키며 '네가 이 분의 사랑을 받으면 상으로  곳간의 곡식을 다 주겠다' 하였다. 기생이 지함에게 갖은 유혹을 다하였지만 지함은 끝내 그 꾀에 넘어가지 않아 이 일로 제주목 사는 더욱 존경하게 되었다.

2023년 토정비결 무료사이트

  • 신한생명 무료 토정비결 : 
  • 삼성생명 무료 토정비결
  • 농협 무료 토정비결
  • 아시아경제 무료 토정비결
반응형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  (0) 2023.01.29
정월 대보름  (0) 2023.01.25
2023년 입춘  (0) 2023.01.23
발렌타인데이  (0) 2023.01.22
화장품. 게임. 차부품주 줄줄이 실적 경고등  (0) 2022.01.24

+ Recent posts